Month: November 2024

  • 이사야서 55장: 하나님의 길과 인간의 길

    해설: 이사야는 유다 백성에게, 참된 만족을 얻는 길을 제시한다. 그들은 만족을 얻기 위해 발버둥쳐 왔지만 모두가 헛수고였다(2절). 참된 만족은 하나님께 돌아가 그분의 말씀을 듣는 것에 있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값없이 주어지는 은혜다(1절).  주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들으라고, 그러면 “좋은 것을 먹으며, 기름진 것으로 너희 마음이 즐거울 것”이라고 말씀하신다(2절). 그 말씀은 그들의 영혼을 살아나게 할 것이다. 그것을 위해…

  • 이사야서 54장: 새 예루살렘

    해설: 1절부터 10절은 유다의 회복에 대한 예언이다. “임신하지 못하고 아기를 낳지 못한 너”(1절)는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상징이다. 바빌로니아에게 멸망 당한 후, 유다와 예루살렘은 자녀가 없는 여인과 같은 처지가 되었다. 중상류층 유대인들은 모두 포로로 잡혀가고 하층민만 남겨졌기 때문이다. “많은 자녀를 볼 것이다”라는 말은 포로로 잡혀 갔던 사람들이 돌아올 것이라는 뜻이다. 그 때가 되면 유다는 이방 나라까지…

  • 이사야서 53장: 십자가의 비밀

    해설: 52장 13절부터 시작된 ‘네번째 종의 노래’가 계속 이어진다. 52장 13-15절에서 주님은 당신의 종이 고난 당한 후에 영광을 받을 것을 예언하신다. 53장 1절부터는 6절에서는 주어가 일인칭 복수(“우리”)로 바뀐다. 종이 당한 고난과 그에게 행하신 주님의 일은 너무도 놀라워 도무지 믿을 수가 없다(1절).  그 종은 인간적인 기준에서 볼 때 주목을 끌만한 장점이 하나도 없다(2절). 그가 사람들에게 멸시와…

  • 이사야서 52장: 하나님께서 통치하신다. 

    해설: 1절부터 6절까지에서 이사야는 유다 백성이 해방되고 예루살렘이 회복될 것이라는 희망을 전한다. 앞(51장)에서 그는 포로로 살던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마시고 만취한 사람처럼 되었다고 했다. 하지만 장차 하나님께서는 진노의 잔을 거두시고 그들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러니 먼지를 털고 일어나 목에서 사슬을 풀어내고 아름다운 옷을 입으라고 한다(1-2절). 그 날이 임박했기 때문이다(3절).  과거에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 이사야서 51장: 의와 공의

    해설: 1절부터 8절까지에서 하나님은 당신의 ‘의’에 대해 말씀하신다. “구원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아”(1절)를 직역하면 “의를 따르는 사람들아”가 된다. 여기서의 의는 ‘쩨데크’ 즉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의미한다. 죄로 인해 어긋난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잡히는 것이 ‘구원’이다. 바빌로니아에서 포로 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은 마치 바위에서 떨어져 나온 것처럼 혹은 구덩이에서 꺼낸 것처럼 약속의 땅에서 떨어져 나왔다. 주님은 그들에게 아브라함과…

  • 이사야서 50장: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해설: 1절부터 3절까지에서 하나님은, 유다 백성이 바빌론으로 끌려 간 것은 그들의 죄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주님은 수사적 질문을 거듭 반복하여 그들의 입을 막으신다. 그들이 멸망한 것은 그들을 보호할 능력이 하나님에게 없어서가 아니라, 그들의 완고한 고집으로 인해 일어났다(1-2절). 그것은 마치 “굵은 베로 하늘이 가려지는”(3절) 것 같은 일이 될 것이다. 4절부터 9절까지는 ‘세 번째 종의 노래’다. 앞에서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