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 September 2024

  • 이사야서 2장: 두렵고도 찬란한 영광

    해설: 1절에서 편집자는 이 예언의 출처를 다시 소개한다.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을 전했다. 앞에서는 “이상”(1:1)이라고 했는데, 여기서는 “말씀”이라고 표현한다.  2절부터 5절까지는 “마지막 때”(2절, 개역개정 “말일”)에 대한 예언이다. 예언서에서 “마지막 때”는 하나님께서 결정적인 구원 역사를 펼치실 때를 의미한다. 그 때가 되면 모든 민족이 시온으로 몰려 올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이유는…

  • 이사야서 1장: 회개가 희망이다

    해설: 예언자 이사야는 “유다 왕 웃시아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유다와 예루살렘”을 위해 예언을 했다. 편집자는 이사야의 예언집을 시작하면서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 에 대하여 본 이상이다”(1절)라고 소개한다. “이상”은 히브리어 ‘하존’의 번역으로서, 하나님의 눈으로 역사를 보았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당시 유다 백성의 타락상을 책망하며 그들이 죄로 인해 받을 심판에 대해 예고하신다.…

  • 이사야서에 대해

    이사야는 구약의 대표적인 문서 예언자입니다. 그는 주전 742년에 예언자로 부름을 받아 활동 했습니다. 그가 활동하던 시기는 앗시리아 제국이 절대 강자로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를 위협할 때였습니다. 이사야는 “아모스의 아들”(1:1)이었고, 예루살렘에서 활동하던 제사장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를 경험하고 예언을 시작합니다. 그는 생전에 북왕국 이스라엘의 패망(주전 722년)이라는 참담한 비극을 경험합니다.  이사야서는 크게 셋으로…

  • 골로새서 4장 7-18절: 고난의 동역자

    해설: 사도는 마지막으로 몇 가지 개인적인 사안들에 대해 당부한다. 두기고(7절)는 바울의 편지를 골로새 교회에 전해 준 사람이다. 사도는 그에 대해 세 가지 표현(“사랑하는 형제”, “신실한 일꾼”, “함께 종된 사람”)을 사용한다. 그것에 “주님 안에서”라는 말을 덧붙임으로써 사도는 둘 사이의 우정과 연대가 그리스도 예수께 대한 믿음에 근거한 것임을 강조한다. 사도는 그에게, 골로새 교인들에게 자신의 사정을 직접 전해…

  • 골로새서 4장 2-6절: 마지막 권면

    해설: 가정 구성원에 대한 지침을 준 다음, 사도는 신도들 모두에게 몇 가지 권면을 한다. “기도에 힘을 쓰십시오”(2절)라는 권면에서 사도는 ‘데에시스’(간구)가 아니라 ‘프로슈케’(기도)를 사용한다. 간구의 기도가 아니라 사귐의 기도를 지속하라는 뜻이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면서, 깨어 있으십시오”는 “기도로 깨어 있으며 감사하십시오”라고 번역하는 것이 좋다. 기도는 영적으로 깨어 있게 하는 힘이다.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 골로새서 3장 22절-4장 1절: 현실을 초극하는 능력

    해설: 당시 가정을 구성하고 있는 또 다른 축은 주인과 종의 관계였다. 아내와 남편, 자녀와 부모에 대해서는 간략한 지침을 주는 것으로 만족한 사도는 종에 대해서는 비교적 길게 지침을 준다. 노예 제도가 당연시 되던 시대에 종들은 자주 주인에게 억울한 일을 당하곤 했다. 그래서 사도는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종에 대해 지침을 준다.  자녀에게 요청한 것과 같이 동일하게, 사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