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 June 2024

  • 창세기 47장 27-31절: 살라는 명령

    해설: 저자는 세 족장(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죽음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아브라함은 백일흔다섯 살에 세상을 떠납니다. 이삭과 이스마엘은 어머니 사라의 장례를 위해 아버지가 사둔 막벨라 굴에 아버지를 안장합니다(25:7-11). 이삭은 백여든 살에 죽어 에서와 야곱에 의해 막벨라 굴에 안장됩니다(35:27-29). 야곱은 이집트에서 열일곱 해를 살고 백마흔일곱 살에 세상을 떠납니다(47:28; 49:29-33). 야곱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그의 가족은 요셉과 바로의 선처…

  • 창세기 47장 13-26절: 선한 의도, 악한 유산

    해설: 이어서 저자는 나머지 흉년 기간에 이집트에서 일어난 일들을 묘사합니다. 가뭄이 계속되자 가나안과 이집트 주민의 모든 돈이 이집트 국고에 귀속됩니다(13-14절). 돈이 떨어지자 주민들은 가축을 내어 주고 곡물을 받아 옵니다(15-17절). 마지막 해에 이르자 곡물을 살 가축마져 떨어지자 백성은 토지를 모두 국가에 바치고 자신들을 노예로 내어주겠으니 곡물을 내어 달라고 요청합니다(18-19절). 요셉은 그 조건을 받아들여 전국토를 국유화 시키고…

  • 창세기 47장 1-12절: 아무것도 없으나 모든 것을 가진 사람

    해설: 아버지와 해후한 후에 요셉은 형들 중 다섯 형제를 데리고 바로를 찾아가 인사 시킵니다(1-2절). 요셉의 예상대로 바로는 그들에게 생업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형제들은 조상 때부터 유목민으로 살았다고 답하면서 고센 땅에서 가축을 기르게 해 달라고 청합니다(3절). “여기에 잠시 머무르려고 왔습니다”(4절)라는 표현에서 보듯, 그들은 이집트에 영구 정착할 마음이 아니었습니다. 바로는 그 청을 허락하면서 자신의 가축까지 길러 달라고 부탁합니다(5-6절). …

  • 창세기 46장: 하나님의 때, 하나님의 방법

    해설: 아들들의 이야기를 듣고 야곱은 짐을 챙겨 이집트로 가는 길에 브엘세바에서 제사를 드립니다(1절). 브엘세바는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거주하면서 예배를 드렸던 곳입니다(21:33). 야곱은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기근을 피하여 이집트로 내려 갔다가 겪은 일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삭도 기근을 피하여 그랄로 이주 했다가 곤경을 당했습니다. 이런 사정을 알고 있었기에 야곱은 이집트로 이사 가는 것에 대해 마음이 선뜻 내키지…

  • 창세기 45장: 상처가 꽃이 되게 하는 법

    해설: 동생과 아버지를 향한 유다의 뜨거운 마음을 보고 요셉은 북받쳐 오르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합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을 물러가게 한 다음 형들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는 억누르고 있던 감정을 쏟아 놓습니다(1절). 이십 년 가까운 세월 동안 쌓였던 감정의 봇물이 터지자 한 없이 눈물이 흘러 내렸습니다. 요셉의 울음 소리가 바로의 궁에까지 들릴 정도였습니다(2절).  형들은 요셉의 말을 믿을 수도…

  • 창세기 44장: 사람을 고쳐 쓰시는 하나님

    해설: 요셉은 형제들과 충분히 회포를 푼 후에 종들에게 곡식을 내어 주도록 명합니다(1절). 막내 동생 베냐민의 자루에는 형들이 곡물값으로 낸 돈과 자신이 아끼는 은잔을 넣게 합니다(2절). 형들의 마음을 알아 보기 위해서 요셉이 함정을 판 것입니다. 그들이 요셉의 집을 떠나 고향으로 한 나절 쯤 갔을 때 요셉은 관리인을 시켜 형제들을 추격하게 합니다. 그들을 따라 잡으면 왜 은잔을…